곧 있으면 벚꽃이 대한민국 전체를 뒤덮을 시기가 다가옵니다. 이 시기에는 무조건 벚꽃을 구경하러 가야 하지 않을까요? 그래서 다른 지역에 비해 벚꽃이 이쁘기로 유명한 강원도의 핫스팟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에서 피는 벚꽃의 근원이 일본이라고 알고 계시는 분이 많으실 겁니다. 그러나 이 말은 잘못된 사실이며 제주도에서 발견된 왕벚나무가 우리나라 벚꽃의 시초라고 합니다. 저도 이번에 처음 알게 된 사실이고 앞으로는 죄책감 없이 벚꽃구경을 많이 할 예정입니다.
그럼 강원도에서 이쁘다고 소문난 벚꽃 명서 6곳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강원도 벚꽃 명소 1. 삼척맹방유채꽃축제
주소 : 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 근덕면 상맹방리 216-45
개화시기 : 2024년 3월 29일
제20회 삼척맹방유채꽃축제 기간 : 2024년 3월 29일(금) ~ 2024년 4월 14일(금)
삼척맹방유채꽃축제가 열리는 삼척시 맹방은 노란 유채꽃과 분홍색 벚꽃 그리고 파란 바다를 한번에 볼 수 있는 국내 유일의 핫스팟입니다. 유채꽃밭으로 들어오는 2차선 도로에 벚꽃이 길게 줄지어서 피어 있고 넓은 유채꽃밭은 노란 물결로 빼곡하게 채워져 있습니다. 그래서 살짝 고개를 들면 벚꽃을 볼 수 있고 고개를 살짝만 아래로 내리면 유채꽃을 한 번에 볼 수 있으며 조금만 걸음을 옮기면 바다를 보실 수 있습니다.
3월 말에는 삼척맹방유채꽃축제가 개최됩니다. 행사 기간에는 농특산물판매장과 향토음식점을 운영하고 MBC 강원영동 라디오특집 공개방송과 유채꽃따라 걷기 대회, 어린아이들이 좋아하는 매직풍선 만들기, 프리마켓, 페이스페인팅 등 다채로운 행사가 준비될 예정입니다.
강원도 벚꽃 명소 2. 동해 구 상수시설
주소 : 강원특별자치도 동해시 부곡동 225
개화시기 : 2024년 3월 29일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된 동해 구 상수시설의 벚꽃은 동해시민들 중에서도 소수만 알고 있는 명소입니다. 이 곳은 일제 강점기 시절인 1940년대 식민회사였던 삼척개발이 건설한 곳으로 묵호역과 묵호항을 드나드는 증기기관차와 무역선에 수돗물을 공급할 목적으로 건설되었지만 1990년 운영이 중단되었고 2024년 12월 31일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습니다.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오래된 상수시설 사이사이에 100년이 넘은 벚꽃나무가 아름답게 피어 있어 이곳에서는 다른 벚꽃명소와는 달리 벚꽃만 보는 곳이 아니라 역사의 순간을 생각하게 만드는 뜻깊은 장소입니다.
강원도 벚꽃 명소 3. 강릉 남산근린공원
주소 :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노암동 740-1
개화시기 : 2024년 3월 31일
강릉 남산근린공원은 벚꽃과 넓은 잔디광장이 있어 가족, 연인, 동료 등과 피크닉 장소로 안성맞춤인 곳입니다. 그래서 이곳을 방문하실 계획이라면 돗자리와 도시락을 준비해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강릉 남산근린공원에 있는 오성정이란 정자 앞쪽에 SNS에서 유명한 벚꽃계단이 있어 예쁘게 만개한 벚꽃을 구경하면서 내려가면 금방 산 아래로 내려가게 됩니다.
강릉 남산근린공원의 핫스팟으로 불리는 잔디광장은 양 옆으로 많은 벚꽃나무가 쭉쭉 뻗어있어 사진을 찍으려는 사람들로 북적북적합니다. 그래서 사진을 찍고 난 후 벚꽃나무 그늘을 지붕 삼아 준비해 온 돗자리를 펴고 도시락을 먹고 나면 저절로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특히 벚꽃나무 아래 벤치는 사람들이 잘 모르는 포토존이니 이 포스팅을 읽고 강릉 남산근린공원에 방문하시는 분들께서는 꼭 이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어보시기 바랍니다.
강원도 벚꽃 명소 4. 강릉 경포호
주소 :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저동
개화시기 : 2024년 3월 31일
봄에 강릉으로 여행을 가야 한다면 그 이유는 바로 경포호의 벚꽃구경 때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경포호를 가운데 두고 양 옆길을 따라 벚꽃나무가 흐드러지게 피어 그 경치는 정말 아름답습니다. 특히 벚꽃을 구경하러 오는 관광객들을 위해 경포호 근처에는 주차장이 많이 준비되어 있어 자차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포호에 심어진 벚꽃길을 한 바퀴 돌려면 약 2시간은 넘게 걸리기 때문에 경포대 인근에 4인용 자전거를 대여하는 곳이 있어 자전거를 이용하여 경포호를 한바퀴 둘러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강릉을 방문하면 빠질 수 없는 먹거리로 초당순두부, 물회, 막국수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강릉 경포호로 벚꽃구경을 오실 계획이라면 꼭 한번 맛보고 가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강원도 벚꽃 명소 5. 속초 영랑호
주소 : 강원특별자치도 속초시 장사
개화시기 : 2024년 4월 4일
속초 영랑호 주변 산책길에는 벚꽃길과 울산바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핫스팟이 있습니다. 그리고 영랑호 산책길은 인도, 자전거도로, 일방통행 차도가 함께 있어 드라이브코스와 자전거 산책으로 좋은 장소이며 호수를 가로지르는 7.8km의 속초 영랑호수윗길이 마련되어 있어 부교 위에서 벚꽃과 설악산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랑호 산책길을 걷다 보면 마치 범 같다고 하여 붙여진 범바위가 있는데 바위 사이사이로 봄꽃과 벚나무가 피어 호수와 함께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영랑호에는 각종 쉼터와 소소하게 꾸며진 공간들이 많아 어느 장소에서든 벚꽃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강원도 벚꽃 명소 6. 설악산 국립공원 입구
주소 : 강원특별자치도 속초시 설악동
개화시기 : 2024년 4월 4일
설악산으로 가는 2차선 도로 양옆으로 아름드리 왕벚꽃나무가 터널을 이루고 있어 많은 관광객이 설악산을 가는 도중 잠시 차를 세우고 사진을 찍는 장소로 유명합니다. 이 벚꽃터널은 설악산 입구부터 설악산까지 차로 이동하면 약 20분 동안 지속되는 거리로 별빛이 내리는 듯한 장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설악산을 가고 올 때 모두 벚꽃을 구경할 수 있으며 특히 설악산 입구에 거의 다다르면 가장 예쁜 벚꽃터널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산과 바다를 한 번에 구경할 수 있는 곳은 속초뿐이며 예쁜 벚꽃터널까지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번 봄에는 꼭 한번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하루가 다르게 날씨가 좋아지는 것이 봄이 한층 다가옴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런 봄이란 계절은 꽃을 보고 야외 활동을 즐기고 따뜻한 날씨를 즐기기에 적합한 계절입니다. 그래서 이번 봄에는 강원도에 방문하셔서 위에서 소개해 드린 벚꽃 명소를 방문하신다면 후회는 없으실 것이라 감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추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