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청년도약계좌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저는 자신이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에 해당한다면 가입을 망설일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가입 시 혜택인 정부기여금과 비과세만으로도 굉장히 큰 메리트가 있기 때문이죠.
그러면 가입대상, 상품내용 및 혜택 등이 어떻게 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청년도약계좌 소개
청년도약계좌는 2023년 6월 15일부터 시행된 정부지원형 적금상품으로 청년의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만기 5년(60개월) 동안 매월 70만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꾸준히 납입하면 일반 적금보다 높은 정부기여금까지 지급합니다. 또한 만기 시에는 원금과 이자에 대한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까지 받을 수 있어 현재 인기있는 상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2. 가입조건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하고 싶은 청년은 아래 4가지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만 합니다.
가. 나이 : 가입일 기준 만 19세부터 34세 이하 청년(병역복무기간 최대 6년까지 추가 인정)
나. 개인소득 : 총급여액 7,500만원(종합소득 6,300만원) 이하에 해당하는 자
다. 가구소득 : 가구원 수에 따른 중위소득 180% 이하에 해당하는 자
라. 금융소득종합과세 : 직전 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 제외
3. 상품내용
가. 월 최대 70만원까지 납입
나. 5년(60개월) 만기 자유적립식 적금(최초 3년간 고정금리, 그 후 2년간 변동금리 적용)
4. 가입시 혜택
가. 높은 금리 + 이자소득세 비과세 + 정부기여금 지급
(납입금액에 비례해 소득구간별 정부기여금 지원)
나. 저소득층 청년 대상 일정 수준의 우대금리 제공
다. 중도해지시 정부기여금 및 이자소득세 비과세혜택은 해당 없음
예를 들어 일반 적금상품에서 이자 100만원을 받는다면 이자소득세 15.4%에 해당하는 15만 4천원을 세금으로 납부해야 하지만 청년도약계좌는 이러한 이자소득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되어 굉장히 큰 혜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단 가입을 하고 중간에 더 좋은 상품이 있거나 돈이 필요할 경우 중도해지를 해도 위약금이나 패널티가 없으며 자유적립식이기 때문에 계좌를 해지하지 않고 유지하면 이자는 계속해서 쌓이게 됩니다.
5. 취급은행
청년도약계좌를 가입할 수 있는 금융기관은 약 11개로 기관마다 각자 정한 우대금리 요건에 의해서 금리를 지급하기 때문에 여러 은행을 비교한 후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은행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중에서 우대금리가 좋다고 평가받는 은행 4곳을 아래와 같이 소개해 드립니다.
또한 은행별로 우대금리 요건이 차이가 있어 나에게 가장 맞는 은행이 어디인지 고민하시는 분들께서는 사전 자격 심사는 한번에 여러 은행에 신청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동시에 신청 후 가장 금리가 좋은 은행 하나를 선택해서 가입을 하면 됩니다
6. 가입시 유의사항
가. 취급은행 통틀어 1명당 1개 계좌만 가입 가능
나. 현재 청년희망적금 가입자의 경우 가입 불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