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K패스 신청 및 K패스 카드 소개, 이 제도만큼 대중교통요금이 저렴한 것은 없습니다.

by 깡떼라떼 2024. 3. 21.
반응형

 정부가 고물가 시대에 높아진 대중교통비 부담을 완화시키기 위해 대중교통비의 20~53%까지 절감할 수 있는 K패스 카드제도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워낙 혜택이 좋아 현재 진행하고 있는 알뜰교통카드 및 기후동행카드와 많이 비교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K패스 카드 제도가 도대체 얼마나 좋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지 저와 함께 신청방법 및 혜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K패스 정의 및 적용예시

  K패스는 2024년 5월부터 월 15회 이상 최대 60회까지 정기적으로 시내버스 혹은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금액에서 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의 일정비율을 그다음 달에 환급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로 현재 시행중인 알뜰교통카드의 단점을 개선하고 혜택은 더 많이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알뜰교통카드의 경우 도보 및 자전거 등을 이용하면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를 환급해 주기 때문에 필히 출발 및 도착 기록을 확인해야 하지만 K패스 교통카드는 이동거리와 관계없이 지출금액을 일정한 비율을 환급해 주는 제도로 출발 및 도착 기록이 필요 없습니다.

 예를 들어 매월 대중교통비로 평균 10만원을 지출한다면 일반인은 20%를 적용하여 2만원, 청년은 30%를 적용하여 3만원, 저소득층은 53%를 적용하여 5.3만원을 절감할 수 있으며 연간 최소 24만원에서 최대 63.6만원이라는 무시하지 못할 금액을 아낄 수 있습니다. 또한 K패스 카드는 카드회사에서 발급하므로 최대 10%에 해당하는 카드사 추가 할인까지 받는다면 교통비 절감 효과는 알뜰교통카드에 비해 매우 큽니다.

 

2. K패스 카드 신청방법

 K패스 카드 혜택이 알뜰교통카드 혜택보다 우위에 있어 정부는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이용자들에게 K패스로 전환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K패스로의 회원 전환 절차를 진행하면 별도의 카드 재발급 없이 기존에 발급받은 교통카드를 그대로 사용하여 K패스의 혜택을 모두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는 회원은 알뜰교통카드 어플을 통해 전환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K패스 카드 신규 이용자는 2024년 5월부터 K패스 공식 누리집(korea-pass.kr),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혹은 K패스 카드를 발급하는 11개 카드사의 누리집을 비교하여 가장 혜택이 좋은 상품을 선택 및 가입할 수 있습니다.

K패스 카드 발급 가능 카드사
신한 하나 우리
현대 삼성 BC
KB국민 NH농협 티머니
이동의즐거움 DGB유페이 -

 

3. K패스 적용수단 및 지급방식

 K패스를 사용할 수 있는 적용수단은 참여도시의 시내버스, 지하철, 광역버스, 신분당선 등이 포함된 민자철도 등 교통카드를 기반으로 하여 대중교통수단에 적용하며 K패스 서울지역 가입자가 서울 이외에 다른 지역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에도 혜택이 적용되어 특정 지역이 아닌 전국 단위로 호환이 가능합니다.

 지급방식은 K패스를 사용한 다음 달에 사용자에게 현금, 마일리지, 카드공제 등 직접 환급을 합니다.

 아래의 표에 알뜰교통카드와 K패스 카드를 사용할 경우 예시를 통해 할인금액을 정리한 것입니다. 

대중교통요금 2천원 미만 2천원 이상 3천원 미만 3천원 이상 비고
800m 미만 800m 이상
일반 최대 250원 최대 350원 최대 450원 이동거리에
비례
최대금액
지급
청년(만 19세 ~ 34세) 최대 350원 최대 500원 최대 650원
저소득층 최대 700원 최대 900원 최대 1,100원

<알뜰교통카드>

대중교통요금(예시) 2천원 3천원 적용률 비고
일반 400원 600원 20% 이동거리 무관
청년(만 19세 ~ 34세) 600원 900원 30%
저소득층 1,060원 1,590원 53%

<K패스 카드>

 

 알뜰교통카드와 K패스 카드는 이동거리에 비례한다는 점과 이동거리에 무관하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며 두 카드 모두 한 달 최소 15회 사용하여야 하며 최대 60회까지만 할인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할인되어 환급받는 금액은 국가와 지자체가 1:1 비율로 분담합니다.

 

4. K패스 참여 및 미참여 지역

권역 광역 참여지역 미참여지역
수도권 서울 서울 전체 지역 -
인천 인천 전체 지역 -
경기 경기 전체 지역 -
충청권 대전 대전 전체 지역 -
세종 세종 -
충북 청주, 옥천, 제천, 충주,
음성, 진천, 보은, 영동, 
증평, 괴산, 단양
-
충남 충남 전체 지역 -
전라권 광주 광주 전체 지역 -
전북 전주, 익산, 남원,
완주, 군산, 정읍
김제, 고창, 부안, 진안,
무주, 장수, 임실, 순창
전남 순천, 무안, 신안, 여수,
목포, 해남, 광양, 나주,
담양, 장성
고흥, 화순, 영암, 영광,
곡성, 구례, 보성, 장흥,
강진, 함평, 완도, 진도
경상권 부산 부산 전체 지역 -
대구 대구 전체 지역 -
울산 울산 전체 지역 -
경북 포항, 영주, 경주, 김천,
영천, 구미, 상주, 칠곡,
경산, 안동
문경, 예천, 의성, 청송,
영양, 영덕, 청도, 고령,
성주, 봉화, 울진, 울릉
경남 경남 전체 지역 -
기타 강원 춘천, 강릉, 원주, 홍천, 양양,
동해, 삼척, 태백, 횡성, 영월
속초, 평창, 정선, 철원,
화천, 양구, 인제, 고성
제주 제주, 서귀포 -

 

 위 표는 2024년 1월 기준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는 지역을 정리한 것이며 녹색 박스의 13개 지역은 K패스 카드 도입에 따라 새롭게 추가된 지역으로 2024년 5월부터 K패스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K패스 카드의 도입은 전국적으로 대중교통 요금이 인상되어 대중교통 이용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획기적으로 덜기 위함이며 알뜰교통카드의 출발 및 도착기록 과정의 번거로움을 개선하고 적립 혜택을 확대하여 사용자의 편익을 강화하는 목적입니다.

 따라서 이 제도가 시행되어 좋은 결과를 도출해 추후에는 전국적으로 K패스 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되길 바래봅니다.

 

<추가 정보>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서울에서 한달 최대 65,000원으로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하기)

서울시에서 무제한 월정액 교통카드 서비스인 기후동행카드를 시범운영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운영하는 이유는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과 따릉이를 이용하여 환경오염을 줄이려는

zzanggu0323.com

 

반응형
광고코드